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콩팥(신장)을 망가뜨리는 병 전립선 비대증 요로결석 원인 치료법

by 리드아이 2023. 1. 2.
728x90
반응형

콩팥을 망가뜨리는 질환 전립선 비대증과 요로결석  <전체 내용 사진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전립샘 비대증
전립샘은 방광 바로 밑에 위치한 남성의 생식기관으로 정액을 생성,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데 정상 성인의 전립샘 용적은 20mL 호두알 정도의 크기이다

전립선 비대증이란 노화, 호르몬,식생활 등으로 전립샘의 크기가 커지면서 오줌 통로를 압박해 다양한 배뇨 장애 및 콩팥 질환까지 초래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전립선 비대증이 콩팥을 망가뜨리는 이유는?
방광에 소변이 많이 남으면 요관을 타고 콩팥으로 올라오게 되는데 소변으로 인해 콩팥이 계속 압력을 받으면 물이 고이는 수신증을 초래하고 전립샘 비대증으로 인해 생긴 수신증은 콩팥의 기능을 점점 떨어뜨려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전립샘 기능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광에 잔뇨가 많이 쌓이게 되면 소변이 썩어 방광내 염증이 쉽게 생기고 세균번식과 침투가 자주 발생하여 염증과 세균이 요관을 타고 올라가 신우신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반응형

​신우신염이란?  요로 감염의일종으로 콩팥의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것을 말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고열, 오한, 옆구리 통증 등이 있습니다. 신우신염이 만성화되거나 재발하면 콩팥 기능이 크게 저하되고 투석, 이식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전립샘 비대증은 겨울에 정점을 찍습니다.실제 연구에서도 전립샘 비대증 환자의 수가 12월에 정점을 찍고 전립샘 비대증 증상으로 병원에 찾는 환자수가 하절기보다 동절기에 1.2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추운 날에는 땀이 잘 안나는데 몸속에 수분과 노폐물이 쌓여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은 증가하는데 추운 날씨 탓에  요도와 방광은 수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에 전립샘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생기는이유?
노화가 원인이며 그래서 중년 남성들은 피하기 쉽지 않은 것이 전립샘 비대증입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전립선비대증에 악영향을 줄수 있는 운동은?
자전거 타기로 딱딱하고 좁은 안장에 앉아 오랜 시간 페달링을 하게 되면 전립샘에 지나친 자극과 압박을 가해 전립선비대증 유발하게 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자전거를 타면 세균이 번식,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게 되므로 자전거를 오래 타는 경우 한 자세로 타는 것보다 앉았다 일어났다 등 자세를 바꾸며 타기를 권장합니다.

전립샘 건강지키는 채소 토마토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가 전립샘 건강에 좋은 이유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전립선 비대증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또한 요가와 필라테스도 전립샘 강화에 도움 되는데 요가와 필라테스는 요도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아래로 처진 방광과 요도를 제자리로 회복시켜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배뇨 장애를 예방해 줍니다.

콩팥 망가뜨리는병 요로 결석
요로결석은 사람이 느낄 수 있는 3대 통증 중의 하나로 콩팥, 요관, 방광, 요도 등에 결석이 생겨 소변 흐름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 통증이 심한 이유는?
결석이 소변길을 막으면 요관과 콩팥이 늘어나면서 콩팥을 둘러싸고 있는 말초 신경이 압박을 당해 극심한 통증이 유발합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요로결석 치료법
먼저 결석이 딱딱한지, 무른지 결석의 밀도를 체크하여 잘 부서지는 결석이면 체외 충격파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란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결석이 자연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 불가능할경우 전신, 척추 마취 후 내시경으로 결석을 제거하는데 요관경하 배석술은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 혹은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결석이 소변의 통로(요로)를 막을경우 소변량이 증가해 콩팥이 늘어나는 '수신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수신증이 계속되면 콩팥 혈류량이 감소하게 되고 콩팥기능이 떨어지고 4주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결국 콩팥이 망가지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재발이 심한 질병인데 치료 후 10년 이내 절반이 재발하고 요로결석 환자 중 10%는 3번 이상 재발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주로 약물, 시술, 수술로 치료하는 게 일반적인데 병원에 가지 않고 결석을 빼는 방법은?
허리 진동 벨트, 줄넘기, 달리기로 자극을 준 후 ​물을 많이 섭취할 시 크기가 작은 결석은 제거 가능합니다. 또한 물의 압력으로도 결석 제거가 가능하며 물을 많이 마시면 결석을 형성하는 미네랄(칼슘, 나트륨 등) 성분의 농도를 희석하여 결석 형성을 예방합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