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하지정맥류 증상과 치료 수술방법 비용

by 리드아이 2022. 1. 9.
728x90
반응형

오래 서 있는 서비스직이나 한 자리에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이 불가피한 사무직의 경우 직장에서 하루 종일 서서 혹은 앉아 있다가 퇴근을 하고 집에 돌아오면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나고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JTBC 꿀단지 울퉁불퉁 핏줄선 하지정맥류편

이 경우 다리가 부어오르고 피로한 증상도 동반되고 특히 새벽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쥐 가남으로 인해 잠에서 깨기도 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은 이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며 방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쥐 내림, 저림, 이런증상 중 한 가지라도  반복된다면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정맥류의 더 큰 문제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자연 치유가 어렵고 만약 치료가 늦어지게 된다면 만성화되어 피부 착색, 피부염,염증성 피부염, 혈전 궤양, 괴사 등의 증상이 다양하게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는 만큼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내에 위치한 판막이 손상되면서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함으로 인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판막의 역할은 동맥을 통해 다리로 내려간 혈액이 무사히 심장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것인데. 이런 역할을 하는 판막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혈액이 역류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TV조선 알맹이 하지정맥류 수술후 다시 찾아왔다

원인도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다양한데, 먼저 다리 정맥의 판막이 약하게 태어난 경우나 가족력 있을 때 운동 부족이나 또는 오래 서서 일을 자주 하는 직업일때 들 수 있는데 같은 자세로 인해 정맥 압력이 쉽게 높아집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2-3배가량 발병률이 높습니다 특히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영향과, 체중 증가로 인해 발병할 소지가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정맥류가 30세를 기점으로 하여 나이가 들수록 판막이 노화되고 혈관벽이 약해져 보통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지만 비만 임신 변비일경우 복압이 증가하고 내분비 기능에 이상이 찾아오면서 혈액순환 장애로 이어지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병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아니라면 누운 채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주면 혈류를 원활히 하며 다리 붓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많이 걷거나 무리하게 되면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가벼운 걷기는 회복에 오히려 도움을 줍니다.

비교적 증세가 경미한 경우라면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이나 정맥순환 개선제 등의 보존적인 약물요법으로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증세가 악화한다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 자전거, 수영과 같은 운동을 통해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하지정맥류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혈관 초음파 검사입니다. 정맥의 늘어난 정도를 알 수 있으며 기본 혈관의 모양, 정확한 위치까지 모니터로 세세하게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검사율이 높습니다. 혈관조영술, CT 검사보다 정확도가 높고 방사선 노출이 없어서 많은 곳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법
개인의 다리 상태 및 증상에 맞은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하지정맥류 수술에 대해서 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개법
전통적인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으며 직접적인 절개를 통해 문제가발생하는 혈관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기술이 발달하여 현재에는 0.5~1cm 미만의 미세 절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흉터가 크게 남지 않습니다.

KBS 생노병사의 비밀 울퉁불팅 핏줄 하지정맥류편

클라리 베인
정맥 내 비열 치료법으로 혈관경화요법의 단점을 극복하고 혈관폐쇄율을 높인 수술방법입니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 중 치료 후 통증이 가장 적은 편이며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수술 시간이 짧은 데다가 수술 당일에도 퇴원이 가능하고 압박스타킹 착용기간이 길지 않아 직장 생활로 바쁜 분들에게 부담 없는 치료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미국 유럽 및 대한민국 식약처의 안전성 시험을 정식으로 거친 후 허가된 방법입니다

베나실
열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경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열로 인해 발생한 불가피한 손상을 없애고 의료용 접착제를 사용해 역류가 생긴 혈관을 접착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시술 중 통증이 거의 없어 깊은 마취가 필요 없고 흉터가 매우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요 시간이 짧고 당일에 퇴원하여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압박스타킹을 착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클라리 베인과 함께 하지정맥류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레이저
열 에너지를 사용해 문제가 되는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다리 핏줄 속으로 작은 주사바늘을 혈관 내부로 넣어 혈관을 태우거나 단백질을 변형시켜 문제 혈관으로 혈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수술부위 절개가 없어 흉터 및 수술 후 통증이 절개법보다 적으며 단점으로는 고온을 사용하기에  열에 의한 주변 조직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
열을 이용하여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단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방출되는 열은 120도로 레이저보다 현저히 낮아 열에 의한 부작용 가능성이 낮습니다.

KBS 생노병사의 비밀 울퉁불팅 핏줄 하지정맥류편

작은 바늘구멍을 통해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 멍 등의 흉터는 거의 없는 편입니다. 회복 기간도 단축되어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은 평균 200~1,000만 원으로 병원과 환자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차이가 큰 병원 중 2,000만 원이 넘는 곳도 있습니다.

수술 이후 관리

맞지 않는 신발은 피하며 꽉 조이는 의상을 피해 주세요. 사우나나 목욕탕은 조금 자제 하셔야 합니다. 꼭 가야 한다면 수술 후 1주일 이후에 가도록 하는데 사우나는 피하고 가벼운 샤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맥벽이 얇고 약한 만큼 열 에 취약한 구조이기 때문에 뜨거운 곳은 당분간 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음주 또는 흡연은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니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걷거나 무리하게 되면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가벼운 걷기는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가벼운 스트레칭 정도만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