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이명증 원인 치료방법 이명증에 좋은 음식

by 리드아이 2022. 1. 6.
728x90
반응형

이명이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합니다. 즉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이다. 이것이 처음 발생하게 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소음이 귀 주변에 맴도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명증의 경우 삐 소리, 기계소리, 종소리 등 여러 형태의 소리가 나게 되는데 타인에게는 들리지 않고  잡음이 본인에게만 들린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소리의 경우 주로 조용하거나, 피로할 때, 신경이 날카로울 때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이명의 경우 과민 반응, 피로, 우울증 등을 불러오기도 합니다.이명증의 큰 원인은 소음으로 인한 청력 상실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10대에서 20대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이명증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이어폰을 잘못 사용했을 때입니다. 적정 이상의 볼륨으로 인해 청력이 손상을 받게 되기 때문에 큰소리로 장기간 듣는 습관은 최대한 멀리해야 합니다.

이명은 큰소리 뿐만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30대 이상의 연령대에선 매일같이 경쟁사회 속에서 야근, 업무 등에 치이느라 자연스럽게 만성적인 피로감과 스트레스받게 되어 증상이 심각해지기도 하고 개개인에 따라 난청이나 두통, 권태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KBS뉴스 이명고통 치료법은

이러한 증상을 단지 환경적인 이유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 생각하여 가벼운 증상으로 여기거나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청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이고 난청으로 이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명증은 생각보다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써 외부로 부터 발생하게 되는 지속적인 소음, 청각 자극,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귀에 노폐물에 의해 손상되어 발생하는 등 여러가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증을 느끼고 있다면 빠르게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요인을 찾아 그에 따른 맞춤 치료가 시행이 되어야 빠르게 이명을 개선하실 수 있습니다.



이명증을 예방하기 위한 이명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푸드 브로콜리
엽산은 황색 채소로 속하는데 브로콜리는 엽산이 풍부하여 이명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다.실제로 이명 치료할 때도 많이 권유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또 브로콜리에는 세로토닌 성분이 이는데 이 성분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어 신경성 이명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두
호두는 멜라토닌 성분이 있어 불면증을 치료해주며 잠을 잘잘 수 있도록 숙면을 취하게 해 줍니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불포화지방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명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신장이 약한 사람에게 이명이 나타나는경우가 많은데 호두는 신장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신장질환에 의한 이명에 좋습니다.

반응형
 

새우
새우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강장식품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셀레늄이라는 미네랄 성분이 항산화 효능으로 이명증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때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신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등어 
고등어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영양소가 풍부하여 혈류를 원활하게 개선시켜 줍니다 귀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여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생긴 이명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복
전복은 두통과 현기증 증상에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요오드 성분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므로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며 간과 신경에 좋은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해 있습니다.

은행잎
은행잎에는 징코 플라톤이 들어 있는데 인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혈관 질환 개선 혈액 노화를 예방해주고 동맥을 확장하여 혈액순환 장애를 막아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기억력 감퇴 예방 및 집중력 강화 등의 효과를 보입니다. 

이밖에도 귀 안의 혈액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이명 등의 귀 질환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또한 건성피부를 보호해주는 징케틴 과 얼굴의 잔주름을 막아주는 터페노이드 등이 함유되어있다. 

이명증에 좋은 콩
검은콩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이명증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줍니다. 달팽이관의 건강을 유지해주어 귀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자주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명에 좋은 마
난청과 이명 증상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마는 실제로 한약재로도 쓰이고 있으며 비위가 약하거나 전신이 허약할 때 꾸준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이명에 좋은  쑥
말린 쑥을 주무실 때 베개에 두거나 쑥을 달인 차를 마셔주면 기력을 회복하고 이명증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여 노화방지와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그중 비타민E의 함량이 매우 높아 아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 탁월하고 식물섬유가 풍부하여 변비해소에도 좋으며 당분 함량이 거의 없어 당뇨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이명 치료 예방 방법

약물요법
귀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제를 이용해 보면 이명증을 조금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이명증에 따른 우울증 수면 장애를 도와주는 약물요법입니다.

백색 소음기
빗소리나 바람 소리와 같이 배경 음향을 생성해주는 백색 소음기는 귀에서나는 소리가  소음기로 인해 안 들리는 것 같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습니다.침실에서는 또 너무 조용하지 않게 녹음기, 라디오 등을 희미하게 들릴 정도로 켜 두면 좋습니다. 

차폐 장치
차폐장치를 활용해봅니다. 특정한 장치를 통해 외부에서 신경에 거스르지 않을 정도의 음을 지속적으로 줌으로써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장치입니다. 차폐장치를 귀에 착용해주면 지속적인 백색 소음을 생성함으로써 만성 울림을 막아준다.

보청기
보청기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주변 소음의 증가로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이명과 함께 청각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특히 효율적입니다.

이명의 습관화 
처음에는 괴롭지만 위에 있는 방법들을 이용하여 중요하지 않은 소리라고 생활 속에 신경 쓰지않고 생활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 불필요한 소리를 걸러내는 뇌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단계를 통해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명증 치료를 하려면 평소 생활관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만성피로와 심한 스트레스가 가장 악영향을 끼치며 자극의 요인이 됩니다. 가급적이면 소음이 많은 곳은 피해 주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개선해가야 합니다.

먼저 술과 담배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되도록이면 끊거나 줄여주고 평소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페인처럼 신경에 자극을 안겨주는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지런한 신체활동,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