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꿀의 효능 과 부작용 꿀과 궁합이 좋은 음식

by 리드아이 2022. 1. 12.
728x90
반응형

건강에 여러모로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꿀은 달달한 맛을 내주는 역할과 함께 다양한 꿀의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쓰여왔는데요.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벌이 주는 선물 이라불리는 꿀은 어떤 많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미용
꿀에는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꿀은 탄력이 있고 문제성 피부에 진정 효과가 있으며 피부 트러블 회복에도 좋고 보습 효과가 뛰어납니다. 꿀의 항생 효과로 꿀을 얼굴에 바르면 얼굴색이 밝아지면서 깨끗하고 밝은 피부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하고 탄력있는 효과가 있어 피부 관리에 매우 적합합니다.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
음주나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독소나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체내 나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술을 먹고 나서 꿀물을 많이 먹습니다. 꿀에 해독작용이 있어서 숙취해소에 좋기 때문입니다. 레몬즙을 조금 섞어 마시면 해독 작용을 높일 수 있는데, 레몬에는 이뇨 효과가 있어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 때 꿀을 방부제 용도로 사용했을 정도로 해독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다
당분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지만, 정제 설탕만큼 급격한 혈당 수치 상승을 유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천연 꿀은 과당과 포도당의 단당류로 구성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고 단 것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에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액 내의 당도 수치 및 인슐린 수치를 오래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단 음식이 너무 먹고 싶다면 대신 꿀을 먹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불면증 개선
꿀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진정작용을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인 각성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잠을 깊이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전에 꿀을 따뜻한 우유에 섞어 마시면 숙면효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피로 해소
과거 중세시대 유럽에서는 운동선수들이 운동 후에는 꿀을 자주 챙겨 먹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운동선수들의 체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식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꿀의 포도당과 과당의 완벽한 조합 때문이고요. 포도당은 과당 본체에 의해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해준다고 하네요. 평소 피로를 잘 느낀다면 꿀 한 스푼 또는 꿀물 한 잔을 매일 마시는 게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향상 감기 증상 완화
많이 알려진 꿀의 효능 중 하나가 바로 면역력 향상입니다.꿀은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천연 영양소가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꿀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꿀은 항생 및 항균 효과를 갖고 있어 감기나 독감 같은 감염을 일으키는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쫓을 수 있으며 만약 감기에 걸렸다면 따뜻한 꿀물이나 꿀차에 도라지 혹은 대추나 배를 넣고 끓인 차를 마시게 되면 금방 감기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심장병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꿀의 칼륨 성분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 노폐물을 없애주고 혈압을 정상 유지하게 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꿀을 먹어주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성지방 및 염증 물질을 줄여 고혈압과 심장질환 혈관질환의 발병 확률을 낮추게 됩니다.

변비해소 복부 팽만 방지
꿀의 글루콘산 성분이 유산균, 비피두스균 등을 늘려주고 변이 굳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꿀을 섭취하면 뱃속의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복부 팽만감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꿀이 뱃속 가스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몸이 훨씬 가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복통의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살균작용
꿀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잇몸의 염증 부위에 꿀을 발라주면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효과가 있고, 입안의 세균을 살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꿀은 소염, 항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면역이 떨어져발생하는 구내염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바이러스 효과도 있어 위장질환을 일으키는 균을 살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꿀은 몸에 매우 유익한 천연 합성 영양소라고 합니다. 함께하면 효능이 좋은 조합 

꿀과 마늘 
꿀은 자연이 주는 최고의 선물 마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최고의 조합입니다. 꿀의 효능 심혈관을 튼튼하게 만성염증을 없애고 마늘의 항암효과를 더욱 살려준다고 합니다.

꿀과 우유
따뜻하게 데운 우유에 꿀을 한 숟가락 넣어 마시면 숙면효과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고 붓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꿀과 생강
몸의 찬기운을 내보내 주어 감기 기운을 삭히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꿀과 인삼
몸이 허약할 때 인삼과 함께 꿀을 먹으면 더욱더 좋습니다.

꿀과 계피
계피와 꿀은 냉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꿀과 인삼
몸이 허약할 때 인삼과 함께 꿀을 먹으면 더욱더 좋습니다.


꿀과 배
배에 꿀을 넣어 달여 마시면 기침과 담을 없애줍니다.

꿀의 부작용과 복용 시 주의사항 

1. 생후 12개월 미만 아기 면역력이 약한 아기의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꿀 속에 함유된 보톨리누스균이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벌꿀은 혈당을 높일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여야 합니다. 적정량은 성인 하루 30~40그램 2~3큰술 정도로 많은 양의 꿀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도 좋지 않아요.몸에 열이 많거나 습하고 설사가 잦은 사람은 적은 양으로 조절해서 먹어야 합니다.벌꿀의 당은 에너지로 바로 전환이 되지만 뭐든지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3. 꿀은 높은 온도에서 끓이면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따라서 물이나 음식이 어느 정도 식었을 때 넣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