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부정맥 증상과 원인 예방법 부정맥 진단 치료에 좋은음식

by 리드아이 2022. 1. 13.
728x90
반응형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인 상태로 심장박동수가 정상 범위가 아닌 것을 뜻합니다.일반적인 성인의 정상적인 심장박동 수는 1분당 60~100번 을 정상범위라고 하는데50회 이하이거나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뛸 때를 부정맥으로 봅니다. 부정맥은 경미한 것부터 생명을 잃게 만드는 돌연사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정맥의  대표적인 원인과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부정맥증상과종류편

부정맥 원인
부정맥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심장이 약해서 발생할 수 있고, 평소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 다른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었다면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을 발생시키는 식생활 습관으로 카페인 과다 섭취, 술, 흡연 불규칙한 수면  심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이 수 있으며,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도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이 두근거림입니다. 심박동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이기 때문에 심장이 빠르거나 느리게 뛰는 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즉 규칙적으로 맥박이 뛰지 않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빨라지면 빈맥, 느리면 서맥, 빠르면서 불규칙하다면 심방세동이라고 부릅니다.

부정맥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몸 전체에 혈액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않아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갑작스러운 심한 가슴의 통증,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어지는 호흡 곤란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심하게 나타나서 심장이 제대로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어 심정지가 발생될 경우 환자는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반응형

부정맥 진단과 치료 

심전도 검사
심전도는 피부에 전극을 붙이고 심장에서 만들어 내는 전기신호를 되받아 기록으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심전도를 이용하여 부정맥인지 진단하고 부정맥의 종류, 원인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를 분석하는데 비용도 저렴하며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는 검사이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약물검사
에피네프린 같은 부정맥의 발생을 막는 약물을 인위적으로 투여해서 상태를 검사하는 방법

24시간 심전도 검사
약물검사가 정상임에도 지속적으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소형의 심전도 기계를 몸에 부착해 24시간 동안 심장박동 상태를 기록하는 검사로 짧은 시간 동안 갑자기 발생하는 부정맥을 진단하는 데에 쓰입니다.

루프 레코더 검사 (​이식형 심전도 기록 장치)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정맥을 잡기 위해 루프 레코더라는 기기를 체내에 삽입해 장기간 심장 변화를 기록해 이상 원인을 찾게 되는 검사입니다.

전기생리학적 검사
부정맥의 종류 및 부위 원인을 규명해 주는 최종적인 진단검사니다. 전기생리학 검사는부정맥을 재현시켜 환자가 갖고 있는 부정맥의 종류를 확인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며,동시에 재현된 부정맥을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을 통해 부정맥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일반 수술법 
인공 심박조율기, 도자절제술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없거나 약물치료를 견디지 못하는 청소년에게 쓰이는 방법으로 수술을 통해 부정맥 원인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1. 견과류
혈류를 좋아지게 하여 합병증을 막아주는데도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또한 동맥 기능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부정맥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입니다. 자율신경 안정화시켜주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B
달걀과 돼지고기, 현미, 잡곡, 콩, 생선 등이 있습니다. 자율 신경 혼란,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낄 때 정상적으로 유지해 주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3. 비타민C
레몬과 딸기, 키위, 브로콜리,  피망 시금치, 양배추 등 체내 염증 반응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기능도 있어서 심장이 불규칙하고 빠르게 뛰는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4. 오메가 3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안정시켜 주며 심장박동이 정상보다 빠른 부정맥 환자가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생선이 있습니다.

부정맥 예방 생활습관

과식을 피하고 소량으로 4끼 정도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염분, 단순당, 동물성 적색육류,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입니다.동물성 기름보다는 식물성 기름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은 필수 음주는 삼가도록 하고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식품은 주 3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를 섭취합니다.운동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적절한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을 피해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장에 부담이 되지 않는 식사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