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중성지방 유산균 효능과 부작용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Q180

by 리드아이 2023. 2. 14.
728x90
반응형

유산균 균주가 여러 가지 다양하며 균주에 따라 이름이 붙여지는데 그중에서 식후 중성지방 수치에 도움이 되는 균주가 발견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중성지방 유산균입니다. 중성지방 유산균의 정식 명칭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Q180입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C 기분 좋은날 >

MBC 기분 좋은날

식후 중성지방 수치란 미국 심장학회, 유럽 심장학회에서는 식후 혈중 중성지방 측정을 권고하고 있는데 덴마크의 한 연구에서 식후 중성지방이 높을수록 심근경색 16.8배 증가, 사망률 4.3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식후에 중성지방 관리가 중요합니다.

MBC 기분 좋은날

혈관 청소부 중성지방 유산균은 지방분해를 억제한다.
식사시 섭취하는 지방의 95%가 중성지방인데 중성지방 90% 이상이 장에서 흡수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중 수치를 높이게 되는데

중성지방유산균이 지방분해 효소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하게 돼서 장에서 지방이 분해되고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겁니다.

반응형

혈관 청소부 중성지방 유산균은 중성지방 합성을 막아 식후 중성지방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20세 이상 혈중 중성지방 수치 200mg/dL 이하인 성인 7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12주 동안 중성지방 유산균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군이 식후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개선된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BC 기분 좋은날


혈관 청소부 중성지방 유산균은 킬로미크론 수를 낮춰준다
소장에서 흡수된 중성지방은 혈액을 타고 각종 장기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중성지방 운반체역할을 하는 킬로미크론은 중성지방이 지방세포, 간, 심장 등으로 옮겨 가게 되는데 그런데 중성지방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Q180이 킬로미크론 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MBC 기분 좋은날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음주 흡연등으로 전연령대 고지혈증 발병률이 높아 보통은 여성보다 남성들이 고지혈증에 조심 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여성의 경우에도 완경을 거친 후 50대 이후가 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고지혈증이 잘 나타납니다.

MBC 기분 좋은날

고지혈증이 생기면 의사가 제일 먼저 하는 말은 체지방을 빼야 한다고 하는데 체지방 1kg = 7,000 cal 소비량으로 걸어야 한다면 약 41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쉽지않은 체지방 감량은 운동만으로 빼기가 힘듭니다.

중성지방 유산균은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6주간 고지방식이 쥐에게 중성지방유산균 Q180을 투여한 결과 중성지방 낀 조직 중 간수치가 감소한 것이 확인이 되었고 
지방세포 크기감소 체중 증가율 또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중성지방 유산균 섭취시 주의사항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하루 권장 섭취량은 1억~100억CFU 이내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 시 복부 팽만이나 설사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고 임산부, 수유부, 기저 질환자일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C 기분 좋은날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