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음식과 궁합 안맞는것 독이되는 상극 음식

by 리드아이 2021. 11. 9.
728x90
반응형

음식을 잘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잘못 먹으면 독이 된다는 거는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사실 생각지도 못한 음식이 독이 되는 줄 모르고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은 당연히 맛있게 먹고 즐기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잘못 먹고 배탈이 나는 경우도 많고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하는지 일단 독이 되는 상극 음식부터 천천히 알아볼게요.

 

 

1. 감과 간장게장   (가장 많이 알려져 있어요 )

 

 

경종실록에 기록된 글을 보면 아픈 경종에게 상극인 게장과 생감이 두 가지 음식을 올렸기 때문에 궐 안이 뒤집어졌다는 이야기가 적혀있으며 특히 게와 감은 절대 같이해서는 안 되는 상극 음식으로 사망까지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복숭아와 장어 

장어의 고지방산과 복숭아가 만나면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에 자극을 줘 소화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장어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다들 아고 계시는 생강을 같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 가 있어서 단백질 분해 요소가 있어 장어의 소화를 돕게 됩니다.

 3.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에는 달달하게 설탕을 뿌려먹는 게 정말 맛있는데요 출출할 때 간식거리로도 참 좋습니다 그런데 설탕은 체내에서 소화되려면 다량의 무기질과 비타민B1이 필요하기 때문에 토마토와 설탕을 함께 먹으면 토마토의 영양분은 설탕을 소화하는데 모두 소모되어버린다고 하네요

반응형

4. 맥주와 땅콩.

땅콩은 어쩌면 간단한 맥주 안주로 최고입니다 기본 안주에도 같이 나오는 경우도 많은데도 안 좋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둘 다 차가운 성질의 음식인데 따로 먹어도 장이 약한 사람은 설사할 수 있고 함께 먹으면 장 기능을 더욱 떨어뜨리고 숙취가 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더욱더 주위를 해야겠습니다.

5. 팥과 설탕

팥 껍질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해 주지만 설탕의 성분이 사포닌 성분을 파괴하기 때문에 팥과 설탕이 함께 들어간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여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6. 시금치와 두부 

된장국에 시금치 그리고 두부 조합이 참 괜찮았는데요 된장국을 끓일 때 절대 같이 넣어선 안 될 상극 재료입니다 조심해야 될 거 같아요. 그 이유는 시금치 수산 성분과 두부에 다량 포함된 칼슘이 결합하면 수산 칼슘이 만들어져 칼슘의 섭취를 막고 결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7. 감과 도토리묵 

감은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고, 도토리묵은 열량이 적고 수분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기는 하나 함께 먹으면 감의 탄닌 성분이 도토리묵의 수분을 흡수해 변비나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은 지방이 많이 든 음식과 같이 먹어도 변비를 일으킬 우려가 있고 철분 공급원인 동물의 간과 함께 섭취하면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8. 당근과 오이 

포장마차 혹은 소주방 등 기본 안주로 자주 보는 잘 어울일 거 같은 조합인데요 오이를 썰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 코르 비아 나제라는 효소가 나와 같이 드시면 비타민 c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아스 코르 비아나 제 성분은 산에 약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식재료에는 오이를 식초와 함께 요리하면 괜찮다고 합니다.

9. 미역과 파

 

파를 미역국에는 넣으면 안 되는 이유 파에는 인과 유황이 많이 들어 있어 미역에 많이 함유된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파는 요리에 거의 빠지지 않는 재료이지만  미역국에 파가 들어 있는 것은 본 적이 없는 이유인가 봅니다.

10. 돼지고기와 도라지

도라지는 기침과 천식에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효능이 반감된다네요.

이외에도 또 어떤 상극 음식이 있을까요?

샐러리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다이어트를 위해 셀러리 먹으면서 고칼로리의 마요네즈를 찍어 먹는 것은 아무 소용없는 일.
이럴 땐 상큼한 플레인 요구르트를 찍어 먹어 칼로리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와 시금치
시금치의 수산 성분이 멸치의 칼슘의 흡수율을 낮춥니다.
​바지락과 우엉
우엉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 바지락의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네요.
튀김과 수박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먹은 후 수분이 많은 수박과 찬물을 먹게 되면 위액을 희석시켜 소화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은 따뜻한 물이나 차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이크 버터 스테이크용으로 쓰이는 안심과 등심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버터도 마찬가지. 고기를 버터에 굽거나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과잉 섭취할 수 있네요
쇠고기와 고구마
고구마와 쇠고기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다르다. 두 음식물이 위에
오랫동안 머물면 소화 흡수를 방해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치즈 콩
​치즈와 콩은 단백질과 칼슘이 많은 영양 공급원. 하지만 함께 먹으면 콩의 인산과
치즈의 칼슘이 결합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효능이 전혀 없답니다.
우유와 설탕
우유에 설탕을 넣어 먹으면 달콤해서 마시기에는 좋으나 비타민B가 손실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보다 더 많은 상극 음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하는 데 있어서 
모든 상극 음식을 가려먹기 힘들지만 건강상 제일 안 좋은 음식들만은 조금 신경 써서
드시는 것이 건강에도 도움 될듯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