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여름철 보양식 장어의 효능과 부작용 장어 진액

by 리드아이 2023. 6. 26.
728x90
반응형

장어는 궁중비책 왕들의 숨겨진 여름 보양식이라고 불리며 활력을 되찾아줄 왕의 식재로 불립니다. 힘찬 생명력을 자랑하며 보양식의 대표주자로 손꼽히는 장어에는

MBN 천기누설

보양식의 강자답게 각종 비타민, 뮤신, 카르노신, 철분, 칼슘 그리고 17종의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N 천기누설 >

식탐이 남달랐던 조선 제10대 왕 연산군은 진귀한 음식을 마다하지 않아 민물장어등이 수라상에 올라 장어를 고아먹고 기력을 회복했다고 기록되었습니다.

MBN 천기누설

동의보감등 한의서에는 장어를 만려어라고 합니다. 간혹 바다와 강을 왔다 갔다 할 만큼 먼 길을 다닌다는 뜻으로 장어를  만리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장어는 바다와 강을 오가는 회유성 어류라고 하는데 산란을 위해 9개월에 걸쳐 한반도에서 태평양으로 이동하는 힘을 지니고 있어 예부터 여름 보양식의 대표 주자로 뽑힙니다.

MBN 천기누설

실제 장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랑받아온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장어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속 메인 요리가 장어요리라고 하며 구체적으로는 예수그리스도 왼쪽 접시에 남아 있는 음식이 오렌지 슬라이스를  얹은 구운 장어인데.

반응형

이는 이 그림이 그려졌을 당시인 15세기 이탈리아에서 인기 있는 요리였으며 다빈치의 식료품 쇼핑 목록에도 (장어가) 등장합니다.

MBN 천기누설

뿐만 아니라 '이집트왕' 파라오는 나일강에서 장어를 먹었으며 "영국, 여왕은 템스강에서 장어를 잡아 보양식으로 섭취했다고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MBN 천기누설

몸속진액을 보충해 줄 천연 진액 덩어리 장어는 살아있는 채로 만져 보면 미끌미끌한 점액질이 있는데 장어의 영양 성분 중에서도 핵심 성분인 뮤신 때문인데  장어 스스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점액질인 이 뮤신 성분이 우리 몸속 면역 반응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BN 천기누설

그리고 장어 속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함유되어있어 염증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장어의 영양 성분 중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성분은 바로 카르노신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A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동물성 식품이라 완전체 형태의 비타민 A가 존재하기 때문에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비타민A보다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MBN 천기누설

장어 속 비타민 A는 특히 장어 중에서도 민물장어에 가장 풍부하며 체내 면역력을 높여줘 기력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MBN 천기누설

또한 항산화 성분인 카르노신은 몸을 병들고 늙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억제해 줍니다. 실제로 DNA가 손상된 세포에 장어에서 추출한 키르노 신을 투여 했더니  35%~72% 까지 세초 재생효과가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MBN 천기누설

기력이 많이 떨어지고 소화력이 떨어진 분들은 장어를 구워서 먹는 것보다 장어를 진액으로 먹으면 흡수율이 좋아서 기력회복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어 진액을 더욱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
원활한 소화를 위해 장어 진액과 배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MBN 천기누설

기력 보충을 위한 항산화 성분들과 단백질이 풍부한 장어진액을 배와 함께 섭취했을 때 영양 궁합이 더욱 좋은데 배에는 베르타아제, 옥시디아제 같은 단백질 소화 효소가 풍부해 장어 진액과 함께 섭취했을 때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장어 속 영양소들은 유기산에 약하기 때문에 복숭아, 레몬 등 새콤한 과일들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장어진액 섭취 TIP 
따뜻하게 먹으면 혈액 순환을 높여 진액 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장어 진액 섭취 시 주의사항 
통풍이 있다면 과다 섭취에 주의하여야 하며 일반적인 경우 장어 진액은 하루 100ml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