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방탄 유산균 낙산균 효능과 부작용 장건강 혈당 감소

by 리드아이 2023. 6. 1.
728x90
반응형

방탄 유산균이라 불리는 낙산균은 낙산을 생성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익균 중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 몸의 세포 대부분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세포활동을 하는데 그런 제 대장을 낙산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C 기분 좋은 날>

MBC 기분 좋은날

낙산이란 사람이나 동물들의 장에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단쇄 지방산인데 대장의 유익한 환경으로  맞춰 장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낙산은 대장 건강과 뗄 수 없는 균이고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대장건강에 유명한 균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반응형

낙산균이 방탄 유산균인 이유?

첫 번째 천연 캡슐 아포덕에 생존력이 있습니다.
보통 유산균은 위산에 버티기 위해서 캡슐을 장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낙산균은 자체에 강력한 보호막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아포인데 아포는 네 겹의 보호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실제 전자 현미경으로 낙산균을 보게 된 사진인데 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BC 기분 좋은날

일반 프로바이오틱스는 보호막이 없어서 열과 위산 담즙산에 굉장히 약해서 녹아 버리게 되는데 낙산균 같은 경우는 천연 캡슐을 겉에 두르고 있어서 열과 산에 강해서 장까지 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소장암보다 많이 생기는 이유?

바로 미생물 때문인데 소장에는 1g당 10만~1억만 마리의 미생물이 있는데 대장에는 1g당 100억~1,000억 마리 미생물이 존재합니다.

MBC 기분 좋은날

소장은 음식물을 통과하는 속도가 빨라서 미생물이 적은 거고 그 반면에 대장은 음식물 찌꺼기가  오래 머물러서 그만큼 미생물수가 많아서 암발병률이 소장보다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섭취해서 대장까지 잘살아서 가는 것이 중요한데 낙산균은 대장까지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 산소가 부족한 대장에서도 생존력이 강합니다.

MBC 기분 좋은 날

보통 소장에서는 전체 미생물중 유산균이 6%를 차지하게 되는데 이에 반해서 대장에 있는 유산균은 겨우 0.3%입니다. 그 이유는 대장에는 산소가 적어서 유산균이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인데 그런데 낙산균은 혐기성이라 산소가 필요하지 않아 산소가 부족한 대장에도 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대장암 세계 1위가 우리나라로 작년에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육류 섭취량이 증가했고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인데 우리나라 1인당 육류 소비량은?

MBC 기분 좋은날

2022년 1인당 육류 소비량은 58.4kg인데 1인당 쌀 소비량은 놀랍게도 56.7kg으로 육류 소비랑이 쌀 소비량을 앞선다는 것으로 식습관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육류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점막의 염증이 많아지고 대장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낙상이 장벽을 튼튼하게 강화시켜 대장의 기능을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육류나 가공품을 많이 먹게 되면 대장 장벽에 손상이 와 장누수와 악성 종양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

MBC 기분 좋은 날

낙산균을 섭취하면 장벽기능을 강화해서 장 누수 증상이 개선되면서 대장의 장벽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대장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낙산이 꼭 필요한 분 첫 번째로 장이 예민한 분들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으신 분들은 보통 외출하기가 두렵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한 연구에서 보면 변비가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66명을 대상으로

MBC 기분 좋은날

무작위로 낙산을 섭취하게 했더니 낙산 300mg을 매일 섭취한 섭취군은 4주 후에 배변 시 통증이 유의하게 감소했고 12주후에는 변비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BC 기분 좋은날

또 다른 임상 연구 결과에서는 만성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환자 13명을 대상을 8주간 낙산균은 4g 섭취하게 하였더니 9명 환자에게서 크론병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낙산이 꼭 필요한 두 번째로 비만인 분들입니다.
낙산과 같은 단쇄지방산은 짧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빠른데 섭취를 했을 때 포만감을 주니까 다른 음식에 대한 섭취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MBC 기분 좋은날

실제로 소아비만인 어린이 58명에게 무작위로 6개월간 낙산을 20mg/kg를 섭취하게 하였고 대조군에는 위약을 섭취하게 했더니 섭취군은 BMI가 감소했고 허리둘레도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MBC 기분 좋은날

뿐만 아니라 미국 당뇨병 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한 동물 실험 결과 16주간 고지방식이룰 섭취한 쥐는 체중이 증가했고 고지방식이와 낙산을 함께 투여한 쥐는 체중이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낙산이 꼭필요한 세 번째로 혈당이 높은 분입니다.
낙산균이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MBC 기분 좋은날

동물실험에 따르면 고 지방식이를 한 비만쥐에게 낙산을 투여했을 때 대조군 대비 낮은 인슐린 저항성을 보였는데 낙산투여 그룹은 공복혈당이 131mg/dl 이 98.6mg/dl로 30% 감소했고 인슐린 저항성은 50% 감소했다고 합니다.

낙산균 섭취 시 주의사항
과다섭취 시 복부 팽만이나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임산부, 수유부, 기저 질환자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C 기분 좋은 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