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MBP 효능과 부작용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

by 리드아이 2024. 8. 7.
728x90
반응형

MBP는 우유의 핵심 성분 중 하나로 뼈의 재생을 도와 구멍 난 뼈를 단단하게 채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JTBC 건강스페셜

MBP란 Milk Basic Protein의 약자로 우유 속에 극미량 들어있는 생리 활성 물질을 아주 미세한 필터로 여러 번 걸러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부분만 추출한 것이 바로 MBP입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JTBC 건강스페셜>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큰 일본에서는 MBP를 두부, 낫토와 함께 3대 뼈 건강식품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우유 속 극미량 들어있는 MBP를 하루 권장량인 40mg 섭취하려면 우유를 26L가량 마셔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MBP 섭취가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JTBC 건강스페셜

MBP 섭취가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에 직접 작용을 해서 골 형성을 촉진하고 뼈를 파괴하는 기능을 억제하고 또 뼈의 밀도와 강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골다공증 관리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MBP는 완경 이후 골밀도 감소 속도가 빨라지는 이때 뼈 형성세포와 파괴 세포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이때 촘촘하게 뼈가 채워지면서 골밀도를 높이고 골의 질

즉 골강도를 강화시켜 나이 들수록 약해지는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MBP는 우유를 여러 번 미세한 필터로 걸러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만 추출한 것으로 뼈 대사와 뼈 재생을 돕고 
골밀도 향상과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JTBC 건강스페셜

파골 세포에 의해서 뼈에 생기는 구멍의 수와 또 크기를 억제해서 골밀도 개선에 도움을 줬다는 동물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JTBC 건강스페셜

실제 동물 실험에서 토끼 뼈의 MBP를 투여한 결과 뼈 파괴 세포가 억제되고 구멍 난 뼈를 채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인체 실험에서도 MBP를 6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요추 골밀도가 약 12배 증가했습니다. 

728x90

​골다공증과 유전 
실제로 골다공증은 유전과 연관이 깊습니다. 골다공증은 40~ 60% 정도 유전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실제 4년간 부모와 자식 간의 골밀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골밀도가 낮으면 자녀 역시 골밀도가 낮을 위험이 최대 10배 정도 증가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혈관질환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JTBC 건강스페셜

골다공증을 방치하게 되면 뼈가 부러지는 골절뿐만이 아니라 관상동맥 질환인 심근경색, 뇌졸중을 부르는 심 뇌혈관 질환을 높이게 됩니다. 

​뼈에서 혈액 내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고 빠져나간 칼슘이 혈관 곳곳에 쌓이면서 혈관을 막게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때 심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JTBC 건강스페셜

실제로 골밀도가 감소할수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관상동맥 석회화 지수가 25배 증가했는데 뇌졸중 환자 3명 중 1명은 골감소증을 겪는다는 연구에서는 뼈와 뇌혈관 간의 연관성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JTBC 건강스페셜

MBP는 천연물질인데 칼슘 찌꺼기가 혈관에 침착돼 걱정 없이 안전하게 뼈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뼈를 이루는 구성 성분들을 잘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골밀도와 골 강도가 동시에 떨어지는 걸 막아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JTBC 건강스페셜

​실제 완경 이후 여성에게 MBP를 섭취하도록 하자 뼈 파괴 세포의 활성도가 현저히 억제됐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MBP를 섭취하면 뼈 형성 세포가 활성화되면서 결과적으로 골다공증 예방을 돕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MBP 섭취 시 주의사항
우유 알레르기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시고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 증상이 있을 수 있어 하루 섭취 권장량인 40mg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표시 여부를 확인하시면 좀 더 안전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JTBC 건강스페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