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이란 장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질병으로 세균에 감염되어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됩니다.이러한 장염은 주로 음식물을 먹을 때 있어 신선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거나 조리 방법에문제가 발생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식중독과 비슷하게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와 관련 되어서는 세균, 바이러스, 알레르기, 약제 등에 의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원인균으로는 포도상구균,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 등의세균에 감염되어 발병됩니다.또는 약물에 의해서 발생되기도 하며 자가면역 질환, 및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몸에서 한번 발생하게 되면 다양한 현상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장염의 증상으로는 복통 및 설사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배가 아프고 머리가 아프며 식후에 복통 및 설사 메슥거림 증세가 나타 날 수도 있고 장염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금방 나아지고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성인 기준으로 대부분의 장염에 걸리면 빠르면 하루나 이틀 안에 오래 걸려도 4~5일 안으로 자연 치유 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특히 심각한 복통은 물론이고 발열,구토 오한, 오심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만성적으로 이어질 경우 복부 팽만, 소화불량 등 계속적 불편함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올 수도 있습니다.이처럼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장염 예방은 생활 속에서 꾸준하게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며 동시에 빠른 대처를 중요시 생각 해야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장염 빨리 낮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빨리 낮는 방법※
지사제 함부로 복용하지 않기
지사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설사라는 것은 장속의 세균과 독소를 배출하는 자정작용(자연적인 방어) 인데 지사제를 사용하면 몸속의 독소와 세균 배출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설사를 하도록 두고 최대한 속을 비우는게 좋다고 해요 설사를 자주 하면 항문 주위가 헐고 아프고 고통스럽긴 하지만 장염에 걸렸다면 설사를 하면서 내 몸에 독소와 세균이 빠져 나간다 하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설사 자체가 장 내의 노폐물 및 독소 배출을위한 행위이기 때문이죠. 단 설사를 많이 하게 되면 필요한 전해질 불균형과 수분 부족으로 탈수가 올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해주세요
충분한 수분 보충
장염 증상들의 경우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가 많고 구토, 설사 등으로 인해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이때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고 설사를 하면 수분만 아니라 전해질도 함께 빠져나가는데요. 미지근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 배출을 유도하고 탈수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온음료 선택시 당분이 적은 걸로 선택하고 안 맞을 때는 매실 차나 꿀물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금식
따뜻한 물과, 미지근한 이온음료로 부족한 수분은 보충하되 식사는 피하는 것입니다.장염 증상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최대한음식을 먹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됩니다. 우리가 몸이 아플 때 휴식을 취하듯이 장도 쉬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장염이 발생된 후에 장에 자극을 주지 않고 하루 정도 금식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설사가 멎으면 소화에 좋은 음식이나 가벼운 죽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음식을 드시고 싶을 때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소량으로 먹으면서 체력을 회복해가며 차츰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3~4일 경과 지켜보기
건강한 성인이라면 3~4일 정도지나면 웬만한 장염은 낫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나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설사로인해 탈수가 생겨 입안이 바짝바짝 마르고 기운이 없고 전해질까지 빠져나가 아주 위급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설사 및 구토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장염이 아닌 만성형 장질환 가능성이 있으니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항생제 사용
항생제를 사용하시는 경우 장내 세균을 박멸하기 때문에 장염 빨리 낫는법에는 역시 항생제 처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장을 좋아지게 해주는 세균들도 박멸하기 항생제를 복용했다면 유익한 균들을 보충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장염 증세가어느 정도 좋아지면 유산균을 섭취해 주면 더 빨리 몸 상태를 좋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온찜질
배에 온찜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배를 온찜질하면 소화 기능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줘서 배가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장염예방 하기
위생 관리
평소에 위생 관리를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출후 손, 발을 먼저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하기 전에는 꼭 꼼꼼하게 씻어주고 음식을 섭취할 때는 끓이거나 푹 익혀먹고 오랫동안 보관한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조리도구 위생도 청결하게 해 주고 칼이나 도마는 종류별로 구분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특히 신경성 장염 증세의 경우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기 때문인데요 신경성 장염과 같이 현대 사회에서 잘 발생하는 유형이 이며 이는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거나 신경을 너무 쓰면서 발생하는 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도 고려하여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단한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장염을 겪고 계신다면 맵고 짠 음식을 피하셔야 하는데 섭취하게 되시면 복통을 유발하고 장염이 더 악화돼서 오랜 시간 고생을 할 수입니다.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도 멀리 하는 게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따뜻한 물이나 이온음료 등으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고 죽,미음, 스프 등 묽은 음식들을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한 녹색 채소인 브로콜리,시금치, 양배추 등을 섭취하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 건강 개선 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콩, 두부,바나나 등 자극적이지 않고 연하고 순한 음식들을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장염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장염이 잦으신 분들은 미리 예방 잘하셔서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좀 증상 원인 무좀의 종류와 예방법 치료 (18) | 2022.03.17 |
---|---|
노니의 효능 부작용 피부건강 면역력강화 (11) | 2022.03.16 |
콜라비 효능과 부작용 콜라비 보관방법 (14) | 2022.03.14 |
아토피에 좋은 음식 아토피에 안좋은 음식 아토피 증상 (10) | 2022.03.13 |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 증상 원인 예방법 (6) | 2022.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