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MBP 효능과 부작용 우유 단백질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

by 리드아이 2022. 10. 24.
728x90
반응형

MBP란 mill basic protein의 약자로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을 말하며 뼈 건강을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MBP는뼈 건강을 위한 우선순위가 뼈 대사+재성장을 도와서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JTBC 미라클푸드>

JTBC 미라클푸드

우유 속 MBP 함유량은 0.005%인데 생리활성물질 MBP는 우유에 극미량 함유되어 있으며 ​MBP 하루 권장 섭취량 40mg인데 우유로만 마시며 충전할 경우 200mL 130잔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명한 방법으로  mbp를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JTBC 미라클푸드

​골다공증이란 뼈에 많은 구멍이 생기고 강도가 약해져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으로 골다공증은 뼈는 속이 텅 비어 있는 공갈빵처럼 작은 충격에도 금이 가거나 으깨지는 골다공증뼈 입니다. 골다공증 뼈는 정상 뼈에 비해서 구멍이 숭숭 뚫려 있고 많이 약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심각한 골다공증은 전조증상이 없어서 부러지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침묵의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뼈에 구멍이 생기는 이유는?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20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는데 생성되고 사라짐을 반복하며 일정한 양을 유지합니다.​뼈 파괴하는 세포를 파골 세포라고 하고 뼈를 만드는 세포를 조골 세포라고 하는데

노화가 진행되면 뼈를 파괴하는 힘과 속도는 꾸준하지만 뼈 형성하는 조골세포의 기능은 점점 약해지는데 약해지고 가늘어진 뼈에 구멍이 숭숭 뚫려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뼈 구멍이 더 커지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우유 추출물 MBP가 뼈 형성 세포의 에너지원이다

JTBC 미라클푸드

하나의 연구결과에서 구멍 뚫린 토끼의 뼈세포에 mbp를 투여했더니 투여 전보다 뼈 파괴 세포가 감소하여 구멍이 메워져 작아졌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에 취약한 갱년기 여성인데 뼈에 좋은 영향을 주던 여성호르몬이 갱년기 이후에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JTBC 미라클푸드

연령대별 골밀도 추이를 살펴보면 완경 이후 뼈 파괴 속도가 10배 높아졌으며 60세 이상 골량은 약 30% 이상 손실되며 골밀도 골량이 급격히 감소돼 골다 골절로 인한 골절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JTBC 미라클푸드

실제로 남녀 골다공증 환자 비율이 여성이 남성보다 16.4배 높습니다. 50세 이상 여성 골다공증 환자의  골절 위험은 약40%입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MBP는 뼈 형성 세포와 뼈 파괴 세포의 즉 조골세포, 파골세포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JTBC 미라클푸드

​실제로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MBP를 1년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은 골밀도가 감소했지만 MBP를 열심히 섭취 한군은 뼈를 단단하게 하는 골강도가 1.5%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무서운 것은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등 여러 가지 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뼈 파괴 세포(파골세포)가 활성화되면 뼈에서 칼슘을 배출하여 혈관 곳곳에 칼슘, 노폐물이 쌓이고 혈관을 좁혀 뇌졸중, 심근경색, 관상동맥질환 등 심뇌혈관질환 위험을 높아지는데요 

JTBC 미라클푸드

그 이유는 뼈 파괴 세포가 활성화가 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고 칼슘이 혈관 곳곳에 모폐물과 함께 쌓이게 돼 혈관을 좁아지게 만들게 됩니다. 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MBP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며 혈관질환에 대한 걱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단순히 뼈만 부러지는 게 아니므로 골다공증 예방과 함께 골다공증의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라도 뼈의 골밀도, 골강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JTBC 미라클푸드

하나의 연구에 의하면 평균 21.3세 성인 여성이 MBP를 6개월 섭취했더니 그 결과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요추 골밀도가 무려 12배 증가했고  40세 여성은 대조군에 비해 mbp섭취군 골밀도가 1.8배 차이가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BP 섭취 시 주의할 점 부작용
MBP 하루 섭취 권장량은 40mg이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서 채취한 성분이다 보니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가 필요합니다. 직사광선에 보관할 경우 성분이 파괴될 수 있기에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 건강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MBP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보이는 건강도 중요 하지만 보이지 않는 우리 몸속의 기둥인 뼈 미리 관리해서 전신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JTBC 미라클푸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