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포스파티딜세린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 두뇌건강 치매예방

by 리드아이 2022. 10. 21.
728x90
반응형

​포스파티딜세린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인지질의 일종으로 인지질은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전체 인지질의 15~2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뇌에 존재합니다.​포스파티딜세린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포스파티딜세린은 이미 우리몸에 있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한 물질입니다. 그런데 포스파티딜세린은 35세를 기점으로 합성 능력이 감소하며 포스파티딜세린 감소로 뇌기능이 저하되는데 뇌기능 유지를 위해서는 외부 공급이 필요합니다.  <모든 내용 사진 출처 MBN 엄지의 제왕 >

MBN 엄지의 제왕

치매 환자의 뇌를 보면 아밀로이드 베타라고 하는 단백질이 많습니다.이단백질이 치매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독소인데요 포스파티딜세린이 나쁜 단백질의 축척을 억제해줄 수 있습니다.

MBN 엄지의 제왕

포스파티딜세린이 부족하면 뇌 신경세포가 손상되고 신경 전달물질이 부족하여 치매 확률이 증가합니다.

뇌 건강을 돕는 포스파티딜세린은 믿을만한 물질인가요?
포스파티딜세린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인지력 개선 효과 인증을 받았고요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노화로 인한 인지력 저하 개선하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뇌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평균 연령 62세 알츠하이머병 환자 8명을 대상으로 환자들에게 매일 3주간 포스파티딜세린 하루 500mg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 전에 비해 뇌 활동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입니다>

해마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해마는 장기기억과 감정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뇌세포 사이 신호를 전달하는 해마에는 수상 돌기가 있어서 이 돌기가 뇌세포 사이의 시노를 전달해 주면서 기억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노화에 따라 수상 돌기 밀도가 감소하여 인지 기능이 같이 저하되는데  포스파티딜세린은 수상 돌기 밀도 감소를 예방해 줍니다.

MBN 엄지의 제왕

실제로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포스파티딜세린 27개월 동안 주입을 해보니까 해마의 수상돌기 밀도가 줄어지 않고 예방이 되었다고 합니다. ​

베타 아밀로이드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베타 아밀로이드는 치매 유발원인이 되는 독성 단백질로 독성 단백질이 축적되면 헤마 신경도 약해지고 전두엽 손상되어 인지력이 감소하는데 포스파티딜세린은 베타 아밀로이드 축적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기억력, 인지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평균 연령 60.5세 치매 환자 50명을 대상으로 포스파티딜세린 하루 300mg 12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기억력 13.9년, 학습 능력 11.6년 개선되었음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65~78세 성인 15명을 대상으로 매일 12주간 포스파티딜세린 하루 300mg 섭취하게 했더니 학습 인지력 11.4% 개선, 이름, 얼굴 연계 능력 개선, 안면 인식 능력이 개선된것을 확인되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을 식품으로도 섭취가 가능한가?
포스파티딜세린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소의 뇌, 생선, 달걀노른자, 콩, 해바라기씨등에 다양하게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대두 추출 포스파티딜세린 기능성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MBN 엄지의 제왕

콩으로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할 수도 있지만 식품의약품 안전처 기준 포스파티딜세린 하루 권장량은 300mg인데 콩으로 섭취하려면 하루에 대두 약 15㎏를 섭취해야 하므로 효율적으로 섭취하려면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섭취시 참고사항 
포스파티딜세린 효능을 높이려면 아연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은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는 필수 미네랄인데 포스파티딜세린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두뇌면역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MBN 엄지의 제왕

포스파티딜세린 섭취시 주의사항 부작용
포스파티딜세린 1일 섭취량은 300mg으로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므로 적정량을 준수하여 섭취하여야 합니다.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섭취에 주의하고 임신부, 수유부, 기저 질환자는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를 권장하며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든 내용 사진 출처 MBN 엄지의 제왕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