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오디 효능과 부작용 뽕나무 열매 고르는법 보관법 먹는법

by 리드아이 2022. 9. 20.
728x90
반응형

뽕나무의 열매라고도 알려진 오디는 열매는 6월에 흑색으로 익는데 이때가 제철이며 맛이 달아 그대로 먹기도 하고 잼을 만들어 먹거나 술을 빚기도 합니다.

동양의 전통 의학에서는 일명 상실(뽕나무 열매), 상심자라고도 하여 중국에서도 당나라 때부터 약으로 쓰여왔다고 하며 서양에서는 오디는 멀베리라고 불리며 블루베리 못지않은 건강과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디는 블랙푸드로 선정 되었을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웰빙 식품으로 주목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블랙푸드로 각광 받고있는 오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의 효능

혈당 조절
오디를 섭취하면  혈당을 떨어뜨리는 성분 DNJ가 들어 있어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디가 함유하고 있는 당분은 설탕이 아닌 과당과 포도당이기 때문에 공복 혈당을 낮춰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당뇨를 덜어주고 오장에 이로우며 오래 먹으면 배고픔을 잊게 해준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혈관 건강
오디에 풍부한 루틴, 플라보이드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체내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고 혈액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혈관 속 노폐물은 물론 나트륨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어 주고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오디에 함유 되어있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 및 암 예방 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포도보다 약 150배나 많다고 합니다.

오디에 알카로이드라는 성분은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없애주는 효능으로 암이 생기거나 재발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암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한 실험에 의하면 오디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해줘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뇌 건강
오디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로 인한 건망증 및 기억력 저하를 방지하고 뇌졸중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뇌 노화로 인한 성인병 등의 만성 퇴행성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뇌세포 파괴, 기억력 저하,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에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신경쇠약으로 신경이 과민할 때에도, 불면증과 건망증에도 좋습니다.

눈 건강
오디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블루베리보다 1.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 성분은 눈의 기능을 유지하고 각막을 보호해 주어 안구 건조증과 야맹증을 개선해 주고 눈의 노화 방지까지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오디에는 안토시아닌과 리노렌산, 올레산, 레스베라트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탄력,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와 철분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황산 염색소가 풍부하여 노화를 막아줍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늙지 않는 묘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피부관리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 건강
오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장 속에 유해균이 자라는 것을 막아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뼈 건강
레스베라트 성분이 골밀도 감소를 막아주고 뼈의 노화를 감소시켜 주어 뼈가 튼튼하게 해 줍니다. 또한 뼈를 만들어내는 조골 세포의 생성을 촉진해 주어 골다공증 예방 및 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모발 건강
오디의 루틴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모근에 영양성분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두피 건강 및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머리카락의 멜라닌 생성을 도와 흰머리가 나는 것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오디 고르는 법
오디는 꼭지가 신선하고 오디 열매가 검붉은색을 띠면서 통통할 때 수확한 것이 좋습니다.

오디 보관법
오디를 신선한 생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수분이 많아 보관이 어렵습니다. 또한 오디는 쉽게 물러지고 영양분이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다 남은 오디는 물기를 제거하여 밀폐용기나 지퍼팩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오디 먹는 방법
오디는 쉽게 물러지고 오래 두면 맛과 영양이 손실되기 때문에 살짝만 세척해 바로 먹거나 소량씩 포장하여 냉동 보관해야 맛과 향으로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유통과정상 제품 변질 우려로 얼려진 냉동식품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동으로 구입한 오디는 가정에서도 냉동 상태로 보관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오디를 맛있게 먹는 법은 잼이나 오디즙, 오디청, 오디차 그리고 요구르트에 넣어 먹기고 하고 오디주스, 에이드 등으로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오디 부작용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차가운 체질을 가진 분이 과다하게 섭취를 하면  과다 섭취하면 설사, 복통, 복부팽만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덜 익은 열매를 먹게 될 경우 가벼운 환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반드시 검붉게 익은 열매를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뽕나무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처음 섭취하실 때는 매우 소량만 섭취하신 뒤 알레르기 반응 등을 살피신 뒤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