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 천연 소화제 위장건강 여성건강

by 리드아이 2022. 5. 21.
728x90
반응형

매화의 열매인 매실은 5월 말부터  7월 초까지 수확하는 열매로 특히 6월 말에 채취한 열매는 영양이 가장 많은데 수확시기나 가공 방법에 따라 청매, 금매, 황매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릴 수 있기도 합니다. 

초록 빛깔을 띄고 신맛이 나는 매실은 3독을 없앤다고 하며 예로부터 우리나라와 일본, 그리고 중국에서 약재와 식재료로 쓰였다고 합니다. 매실은 ‘천연 소화제’라고도 불리는데, 위가 쓰리거나 체했을 때, 위 통증이 나타날 때 많은 이들이 매실, 매실청을 찾아 먹곤 했으며 실제로 매실은 체했을 때 마셔주면 민간요법으로 손을 따는 것보다 더 나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데다가 쓰임도 많아서 인기가 좋은 음식 중 하나이며 과거뿐만 아니라 지금도 담금주는 물론 요리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매실은 어떤 효능이 있고 또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의 효능 

살균 해독 작용
매실 속에 함유성분 중 피크린산은 독성 물질을 분해하여 비브리오균과 대장균 그리고 이질균과 장티푸스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배탈이나 식중독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구토, 갈증,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술독을 풀어주고 검은 사마귀를 제거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소염작용
매실은 염증에 좋은 음식인 으로 소염작용 기능이 있어 몸에 상처가 났을 때 매실농축액을 발라주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염증이 이미 생겼더라도 발라주면 회복이 빠르다고 합니다. 또한 카테킨산 성분은 해를 끼치는 균의 번식을 막고 살균효과를 높여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천연 소화제 위장 기능 개선
매실은 먹어보면 약간의 신맛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런 신맛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구연산 성분은 식욕을 돋구어 주는 효과가 있고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산이 과량으로 나오는 경우에도 그것을 조절할 수 있어서 배탈이 났을 경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효능으로 소화불량, 체기, 더부룩함, 위염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매실 에는 유기산과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함유성분 중 피크린산 성분은 유독성 물질을 중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추출물은 피부암과 위암 그리고 혈액암과 간암 등의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건강 
간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항균작용과 해독작용하여 담즙분비를 활성화시켜 간기능에 좋으며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와 피로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소비되는 칼슘을 채워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매실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로 성분을 분해시켜 빠른 숙취해소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피로 해소 
구연산 성분은 성인병 예방 외에도 몸을 피로하게 만드는 젖산 성분을 분해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로가 쌓였을 때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 피부 미용
매실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은 물론이고 생리불순, 빈혈까지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매실에 섭취하게 되면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임산부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매실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매실은 100g 기준으로 30kcal입니다. 저 열량과 저지방으로 식이 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 예방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장 건강까지 효과를 준답니다. 매실에는 피크린산과 카테킨 산성분을장 내부에 서식하는 유해세균들을 잡아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변비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장의 염증을 줄여주어 장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매실 속에는 철분, 구연산, 마그네슘, 아연,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줘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각종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섭취시 주의할 점
매실 열매는 가능한 생과로 드시지 말고 음식이나 발효식품으로 가공하여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과육이나 씨앗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산도가 높은 열매로 생으로 먹으면 치아가 약하신 분들은 매실의 산성분이 치아 부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드시는 것은 좋지 않으며, 빈속에 과하게 먹게 되면 속 쓰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매실을 액기스로나 매실주로 가공을 하면 청산은 소멸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