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종자에서 나온 기름을 대마종자유라고 합니다. 대마는 타임즈가 선정한 6대 슈퍼 식물 중의 하나이고 척박한 땅에서도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입니다. 그리고 필수아미노산 10종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대마 종자에서 짠 기름을 대마 종자유라고 하는데 대마 종자 1kg당 나오는 양이 0.12리터만 추출되는 귀한 기름입니다.
<내용 사진 출처 MBN 엄지의 제왕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마의 환각 성분은 대마의 껍질에 있는 것이고 껍질을 벗겨낸 알맹이에는 환각 성분이 없습니다.
2016년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안전한 식품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오메가-3, 오메가-6 비율
대마종자유를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 때문입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오메가-3, 오메가-6의 권장 비율은 1: 4입니다.
오메가-6를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은 만성 염증을 비롯해서 각종 혈관 질환,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대마종자유에
오메가-3, 오메가-6 비율은 1:3으로 권장 비율에 가장 근접합니다.
오메가-6
오메가-6는 필수 영양소로 오메가-6가 부족하게 되면 혈액 응고가 잘되지 않아 상처가 나게 되면 지혈이 잘 안 되고 호르몬 합성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섭취하실 때는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을 맞추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6의 한 종류인 감마리놀렌산은 HDL 콜레스테롤 상승에 도움을 주는데 실제로 고지혈증 남성 12명에게 4개월간 3g의 감마리놀렌산을 투여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이 약 22%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대마는 선사시대부터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된 식물인데 부처가 6년간의 수행 기간에 하루에 하나씩 대마 종자를 먹고 견뎠을 만큼 영양분이 풍부하다고 전해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통 의학서 동의보감, 중국 최초의 의학 서적인 신원 본초경에도 치료를 위해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대마종자를 기름으로 먹는 이유?
대마를 기름으로 먹게 되면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되는 당,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0g당 대마종자의 탄수화물 같은 경우 21.39g 그리고 당류는 2.52g인 반면에 대마종자유의 탄수화물은 1.81g, 그리고 당류는 0g입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종자보다는 기름으로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마종자유 혈관 건강에 도움
대마종자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혈액 속 나쁜 지방을 배출해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 현대인들은 인스턴트, 가공식품 위주의 식습관, 미세먼지나 공기 중의 유해 물질 등 생활환경으로 인해서 체내 독소가 쌓이기 쉬운데
이러한 독소의 대부분은 지용성 독소로 착한 기름인 대마종자유가 지용성 독소를 녹여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착한 기름인 대마종자유는 기름 덩어리를 분해하여 기름이 기름을 녹이는 현상입니다. 대마종자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지용성 독소를 녹여서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쥐에게 20일간 일반식과 함께 대마를 섭취시켰더니,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30%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대마종자유 속 불포화지방산
대마종자유는 식물성 오일 중에서 가장 많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그 비율이 무려 80% 이상이라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 체내에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 보충이 필요한데 대마종자유를 먹으면 같은 양을 먹어도 좀 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마종자유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기능은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염증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각종 혈관 질환을 부르고 혈관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면서 혈관과 장기를 공격해서 만병의 씨앗으로 불리는데 대마에서만 발견되는 성분 카나비노이드가 체내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나비노이드
카나비노이드는 신체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시켜 주는 항산화 물질인데 우리 몸의 세포막을 자극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혈압이나 그 밖의 염증을 안정적으로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당뇨병을 유발한 쥐에게 카나비노이드를 1개월간 투여했더니 염증 인자가 최대 79%까지 감소했고 항염증 인자는
무려 530% 상승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가 증가하면 다른 건강 문제도 도움이 됩니다.
만성염증이 계속되면 우리 몸에 과도하게 활성산소가 축적되면서 DNA 손상을 주어 암을 유발할 수 있는데
실제로 폐암을 유도한 쥐에게 카나비노이드를 1개월간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종양의 크기가 70% 줄었고 전이도 52%나 억제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항염 효과
카나비노이드 성분은 당뇨 합병증, 치매 등 17개 질환 치료에도 도움 되는 것으로 보고돼 있는데 실제로 신경 염증으로 알츠하이머를 유발한 쥐에게 1개월간 카나비노이드 성분을 투여했더니 신경염증을 일으키는 산화질소 수치가 51%나 낮아졌다고 합니다.
대마종자유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마종자유 속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능력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으로 중성지방을 억제해서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동물 실험을 통해서 효과가 확인이 됐는데 비만한 쥐에게 4주간 대마종자유를 섭취하게 하자 대조군에 비해서 체지방률이 약 9.4% 중성지방은 58% 감소했다고 하고
또 다른 연구에서도 쥐의 지방세포를 퀘르세틴에 48시간 노출시키자 대조군 대비 지방 축적이 최대 62.1%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대마종자유 섭취 시 주의사항
대마종자유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까 적당량 섭취하시는 것이 좋고 또한 식약처 성분 검사를 받은 원료인지 확인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부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N 엄지의 제왕 >
'건강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사이다비니거 사과초모 식초 효능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 (4) | 2024.09.21 |
---|---|
녹용 효능 부작용 보양식 뇌 건강 치매예방 녹육 (사슴육) (4) | 2024.09.20 |
맥문동 진액 효능 부작용 폐 건강 항암 사포닌 면역력 개선 (1) | 2024.09.14 |
샤프론 효능 부작용 등급 구별법 혈관 건강 암 예방 (3) | 2024.09.13 |
포도의 효능 부작용 영양 성분 칼로리 고르는법 보관법 (2) | 2024.09.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