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 활동에 관여하는 체내 미네랄인 마그네슘은 신체에서 4번째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 양이온 물질로 우리 인체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입니다.

그리고 단백질 합성, 근육 및 신경기능 조절, 혈당조절, 혈압조절 등 신체 내 다양한 반응을 조절하는 600여 개의 효소반응에 관여합니다.
< 내용 사진 출처 TV 조선 내 몸을 살리는 발견 유레카 >
또한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산, 뼈의 발달, DNA와 RNA 합성과 보호, 심근 수축과 같은 여러 가지 기본 기능을 조절하고 신경과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마그네슘 없이는 우리 몸이 돌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 부족

섭취한 마그네슘은 일부(24~76%)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대변으로 배출되고 또한 매일 섭취해야 하는 마그네슘은 나이가 들수록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질병관리청의 조사 결과 전체 대상자의 약 45%가 평균 필요량 미만으로 섭취해 부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그네슘은 정상적인 신경과 근육 기능 그리고 심장박동, 혈관, 정상적인 혈압, 뼈, 포도당 및 인슐린 대사 이런 것들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따라서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결핍되게 되면 편두통, 알츠하이머병, 뇌혈관 사고, 뇌졸중, 고혈압, 심혈관 질환, 제2형 당뇨병 같은 여러 가지 만성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곳곳에 작용하는데 특히 혈관, 신경, 두통에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루콘산 마그네슘 효능
스트레스 없애는 천연 진정제
우리 몸의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로 불리는데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혈액 내 마그네슘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낮아지는 상태인 저 마그네슘 혈증이 생길 수 있고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저 마그네슘 혈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도 혈액 안의 마그네슘 농도는 광과민성 두통, 섬유 근육통, 만성피로증후군 등 스트레스가 많은 질병과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와 결핍 증상은 매우 흡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피로, 분노 그리고 근육경련과 두통 등 한눈에 봐도 스트레스와 마그네슘 결핍 증상이 매우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분비를 억제
마그네슘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중장년에서 감소하는 세로토닌 신경전달 물질을 활성화하면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하는 일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다 보니 '신경 안정 미네랄', '항스트레스 미네랄'로 불리기도 하는데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해 신경과 면역계에 부정적인 반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섭취하면 피로나 과민성, 수면과 같은 심리적 일상 스트레스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겪은 사람에게 4주 동안 마그네슘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혈중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을 보충할 경우 심박수 변동성이 개선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을 섭취하였더니, 우울 불안 스트레스 척도 점수가 최대 45%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편두통 완화
글루콘산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편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편두통 특히 월경성 편두통이 있는 환자분들의 경우에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제두통학회 기준에 따른

편두통을 진단받은 18세~ 65세 환자를 대상으로 마그네슘을 투여 한 군과 대조군을 비교를 했더니 9주 만에 편두통 빈도가 마그네슘을 투여한 그룹에서 41.6% 정도 감소했다는 게 확인되었습니다.
코르티솔 감소에 도움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감소에도 영향을 주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섭취한 결과 코르티솔 수치의 유의미한 감소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고혈압 완화에 도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고혈압,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인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콘산 마그네슘은 고혈압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마그네슘을 섭취한 결과 혈압이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줬음을 확인했습니다.
고혈압, 고지혈, 당뇨 등 각종 혈관질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자를 대상으로 섭취하게 한 결과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0.2 mmol/L씩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 질환 위험이 3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1년 동안 마그네슘을 섭취한 그룹의 생존율은 75.7%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낮은 그룹과 높은 그룹을 비교했을 때 마그네슘 농도가 높은 그룹에서 돌연사의 위험이 77%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고 또 다른 연구 내용에 따르면 뇌졸중 위험을 8%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마그네슘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글루콘산 마그네슘 생체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섭취 방법 액상용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경구용 마그네슘의 약 80%가 6~ 7시간 이내에 흡수됨을 알 수 있으며 반면에 한 연구에 따르면 글루콘산 마그네슘은 높은 생체 이용률을 보여 흡수가 잘 됨을 알 수 있는데 마그네슘은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액상용으로 섭취하는 게 흡수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글루콘산 마그네슘은 일반 마그네슘과 함께 섭취해도 무관합니다.
흡수율

일반 마그네슘은 흡수되는 시간과 양이 느린 반면 글루콘산 마그네슘은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루콘산 마그네슘 섭취 시 주의사항
글루콘산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부 불편감 등의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 권장량을 잘 지켜서 섭취하는 게 좋고
글루콘산 마그네슘은 다른 미네랄 또는 비타민 B6와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좋을수 있으므로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 내용 사진 출처 TV 조선 내 몸을 살리는 발견 유레카 >
'건강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포티아민 효능 부작용 만성 피로 해소 스트레스 감소 혈당 조절 (1) | 2024.11.16 |
---|---|
타마플렉스 효능 부작용 관절 연골 건강 WOMAC 지수 (1) | 2024.11.15 |
질 건강 유산균 리스펙타 효능 과 부작용 질염 예방 재발 방지 (0) | 2024.11.11 |
패션후르츠 효능과 부작용 항산화 항암 피부 건강 노화 방지 (4) | 2024.11.09 |
생강즙 효능 부작용 생강 레몬 만성 질환 개선 면역력 (1) | 2024.11.07 |
댓글
리드아이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응원 댓글을 써보세요.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응원금은 새로운 창작의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은 만 14세 이상 카카오계정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작성,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글 본문, 댓글 목록 등을 통해 응원한 팬과 응원 댓글, 응원금을 강조해 보여줍니다.
응원금은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