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미숙여주 효능 널뛰는 혈당 잡고 젊은 당뇨예방 미숙여주주정추출물

by 리드아이 2023. 5. 19.
728x90
반응형

미숙여주란 아직 씨가 형성되지 않은 익지 않은 여주인데 주로 열대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박과 식물로 짙은 초록색과 울퉁불퉁한 모양이 특징입니다.

< 전체 내용 사진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여주는 고대 인도 의서 아유르베다에서도 기록되어 있으며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고 장수의 도시 일본 오키나와 사람들의 건강 비결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고서 본처달원에는 여주의 생것은 성질이 차갑고 삶은 것은 성질이 따뜻하다고 기록이 되어있고 또 다른 고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몸속의 열을 내려주고 진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당뇨에 처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여주는 약재 또는 식용으로 사용할 때는 완숙여주가 아닌 미숙여주를 사용하는데 서양에선 쓴맛을 뜻하는 비터맬론이라 불리고 한방에선 쓴 오이라는 뜻의 '고과(苦瓜)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쓴맛은 입맛을 떨어트려 과식의 위험이 줄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한 쓴맛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는 결과가 연구를 통해 확인되기도 하였습니다.

반응형

미숙여주가 혈당에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여주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카라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카라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베타 세포를 활성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주 핵심 성분 '감마 아미노뷰티르 산'은 혈당 관리에 필요한 글루카곤 농도를 조절하여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글루카곤은 췌장의 알파 세포에서 분비되는 29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호르몬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해서 포도당을 간, 근육, 체지방에 저장하면 간에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혈당량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인슐린은 혈당이 올라갈 때 혈당을 적절히 떨어뜨리고 글루카곤은 혈당이 내려가면 혈당을 적절히 올려서 체내 혈당 균형이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데 혈당 관리에서 제일 중요한 건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균형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기로는 인슐린 분비가 적으면 혈당이 올라가 당뇨병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인슐린 분비가 문제가 아니라 혈당이 올라갈 때 글루카곤마저 과잉 분비돼 혈당조절이 더욱더 어렵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글루카곤은 제1형, 제2형 당뇨병 및 모든 형태의 당뇨병에서 혈중 농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당뇨병 핵심 문제는 글루카곤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숙여주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균형에 도움이 됩니다.
미숙여주주정추출물이 글루카곤 분비를 감소시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 혈당 건강에 이상이 있는 33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미숙여주주정추출분말 75g을 섭취하게 한 결과

미숙여주주정추출물 섭취군은 글루카곤의 분비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또한 같은 실험에서 미숙여주주정추출물을 섭취한 후 2시간 뒤에 혈당이 10.03mg/dL 감소했지만 대조군은 혈당이 12.5 mg/dL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숙여주 원물이 아니라 미숙여주주정추출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원물 미숙여주에서 얻을 수 있는 감마 아미노뷰티르산은 극소량이고 매일 섭취하기엔 까다롭고 번거로우니 간편한 미숙여주추출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여주는 익어 갈수록 혈당을 낮춰주는 지표인 감마 아미노뷰티르 산의 함량이 감소되기 때문인데 5월에 수확하는 미숙여주에는 감마 아미노뷰티르 산이 1.56mg/g으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성숙시기 9월에 수확하는 완숙여주에는 감마 아미노뷰티르 산 함량이 0.86mg/g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미숙여주는 당뇨가 오면 따라오는 고지혈증과 고혈압 등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여주에는 비타민 C, 칼륨, 칼슘은 물론이고 혈당 조절을 돕는 알칼로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여주에 들어있는 모모르데신 성분은 혈당치를 조절하는 알칼로이드 물질 LDL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고 혈압을 낮춰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일본 성인 47명을 대상으로 한 달간 여주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개화 후 7일 차에 모모르데신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고 여주가 성숙될수록 함량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채널 A 나는 몸신이다

미숙여주주정추출물 섭취 시 주의사항
미숙여주를 분말로 섭취시 일일 섭취량은 2.4g을 준수할 것을 권장하고 건강 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및 특이 질환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