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오트베타글루칸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수용성 식이섬유

by 리드아이 2023. 4. 12.
728x90
반응형

오트베타글루칸은 오트는 귀리이며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인데 오트에서 추출한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핀란드 같은 유럽 국가에서 주식으로 우리나라 쌀만큼 많이 애용하는 식재료로 ​오트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더욱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MBN 엄지의 제왕 >

MBN 엄지의 제왕

오트밀은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며 곡물 중에 유일한 것이 오트이며 최근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아틱푸드입니다. 아틱푸드란 북위 60도 이상 핀란드 같은 극지의 자연에서 만들어진 식품을 말하며 식물은 열악한 환경에서 자랄수록 좋은 성분이 극대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MBN 엄지의 제왕

일반 오트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4%인데 비해 아틱 오트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22%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오트 베타글루칸의 영양성분 
​오트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특히 곡물중에서 단백질함량이 우유의 4배, 식이섬유는 현미의 약 5배나 풍부하다고 합니다.

MBN 엄지의 제왕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식이섬유라고 보면 되는데 다시마나 미역 같은 해조류의 끈적이는 점액과 같은 성분으로 오트 같은 경우도 물에 잘 녹아 끈적끈적하고 걸쭉해지는게 특징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위 점막에 겔을 형성해 음식물 흡수 속도를 늦추고 수용성으로 물을 빠르게 흡수해 팽창되어
포만감이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쌀이나 배추, 나물에 많은 불용성 식이섬유는 우리나라 식습관 특성상 섭취량이 많지만 부족한 식이섬유 섭취량은 꼭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트 베타글루칸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음식물의 흡수정도를 지연시켜서 식후혈당 오르는 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오트 베타글루칸을 섭취후 혈당 변화를 살펴보았는데

MBN 엄지의 제왕

오트 베타글루칸을 함께 섭취했을 때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 오트 베타글루칸 섭취가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혈당스파이크란 식사 후에 급격하게 나타나는 혈당 상승을 의미하는데 ​혈당스파이크가 혈당 관리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이유가 고혈당과 저혈당이 반복되어 혈관 손상 위험이 높고 혈관이 손상되면 유령 혈관이 증가하게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또한 혈관벽에 염증을 일으켜 동맥경화, 심근경색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므로 혈당 조절이 혈관건강의 핵심으로 오트 베타글루칸은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오트베타글루칸은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당뇨병 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지표가 바로 당화 혈색소인데 최근 3개월 간 혈당 조절이 잘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로 혈당관리가 얼마나 잘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일정의 성적표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MBN 엄지의 제왕

실제로 과체중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오트 베타글루칸 4주 섭취하게 한 결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0.64% 감소했다고 하고 1년간 추적 관찰 결과 감소 효과가 장기간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FDA 당뇨병 신약 효과 평가할때 기준이 당화혈색소가 0.3%만 감소해도 효과가 인정된다고 합니다. 0.5% 차이로 당뇨병 진단 기준이 나뉘므로 0.64% 감소는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오트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 된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천천히 이동해 담즙 배출하는데 부족해진 담즙을 생성할 때 나쁜 콜레스테롤을 소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MBN 엄지의 제왕

​실제로 성인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오트베타글루칸을 섭취하게 한 결과 콜레스테롤 감소, LDL 콜레스테롤이 모두 감소했다고 하고 또 다른 논문에서는 식후 콜레스체롤 43.3%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1% 감소할 때마다 심장병 위험이 2% 감소하게 되는데 혈중 콜레스테롤 관리가 전신 질환 예방의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오트베타글루칸은 다이어트에도 도움 된다

MBN 엄지의 제왕


오트베타글루칸은 장내에서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과체중 32명을 대상으로 6주간 오트베타글루칸을 섭취하게 했더니 평균체중 5㎏ 감소했다고 합니다.

​오트베타글루칸은 뇌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에 들어있는 아베난쓰라마이드(Avn-c) 성분은 항산화,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뇌독성 단백딜인 베타아밀로이드의 염증이 억제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트베타글루칸 섭취시 주의사항
베타글루칸 함량이 10% 이상인 오트분말 섭취해야 관상동맥질환 위험을 감소할 수 있다고 FDA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성분표를 확인하여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충분한지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며 수용석 식이 섬유이기 때문에 오트분말(가루) 섭취 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