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생정보

모기 안 물리는 방법 모기 퇴치 모기 물렸을때 모기 잘 물리는사람

by 리드아이 2022. 7. 27.
728x90
반응형

고온다습해지는 여름 날씨가 이어지면  모기가 많이 생기는데요 모기는 먼 거리부터 머리 위에 있는 촉수를 사용하여 암모니아와 땀 남새, 날숨의 이산화탄소를 감지하여 사람을 공격하는 해충입니다.

한번 물리고 나면 극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가져다주기도 하며 밤잠을 설치게 만들어 수면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기가 피를 빨아먹으면서 일본뇌염, 뎅기열, 말라리아 같은 다양한 감염성 질환들을 발병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문제입니다. 이런듯 모기 안 물리는 방법 없을까 한 번쯤 고민해본 적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일상 생활속에서 모기에 안 물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기 안 물리는 방법

허브 라벤더 등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이용) 모기 퇴치 식물 
모기가 싫어하는 향은 라벤더와 로즈메리, 페퍼민트, 레몬밤, 구문초, 허브향을 싫어합니다. 허브 오일이나 방향제 등을 만들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손목이나 귀밑에 발라주면 모기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을 물에 조금 희석하여 옷에 뿌려주면 모기가 오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라벤더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리놀 성분은 실내 안에서는 약 95%, 실외에서는 약 60%의 모기 방어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모기가 들어오는 공간인 베란다나 창문 쪽에 해충이 싫어하는 향 페퍼민트를 놔주면 모기는 물론이고 다양한 유충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모기를 퇴치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스프레이 냄새를 맡아보면 화한 민트, 박하향이 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기가 자주 발생하는 싱크대, 베란다, 창문, 다용도실  마당 주위에 이러한 식물을 두게 되면 자연적으로 멀어지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계피 마늘 양파
우리가 섭취하고 있는 음식물 중에서도 기피하는 향이 있습니다. 모기는 계피 향을 유독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를 가루 형태로 만들어 집안 곳곳에 놔두거나 에탄올과 3 대 7 정도 비율로 잘 섞어 2주가량 숙성시켜줍니다. 모기가 자주 들어오는 창문, 베란다, 현관 쪽에 뿌려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향도 싫어하니 계피가 없다면 물과 마늘(양파)을 함께 갈아서 마늘(양파) 즙을 만든 다음 모기가 들어올만한 곳에 마늘(양파)즙을 발라주면 모기 퇴치 효과가 있습니다.

​또 요리하고 나서 남은 양파껍질을 모아 통풍이 잘 통하는 망 주머니에 넣어서 베란다 같은 곳에 두면 모기 퇴치 효과가 있습니다.

위생 청결 
모기가 좋아하는 것이 바로 땀 냄새입니다. 신체에 땀이 나거나 체취가 많이 나는 사람은 모기에게 더 잘 물릴 수 있기 때문에 외출을 하고 집에 돌아왔다면 바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는 땀에서 분비된 젖산에 이끌려서 날아오기 때문에 땀을 잘 흘리는 사람은 최대한 위생적으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게 되며 땀이 나기도 합니다. 알코올의 분해로 인하여 생기는 암모니아 냄새나 독특한 땀냄새로 인하여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야외 활동에 길고 헐렁한 옷 입기
피부를 덮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몸에 딱 붙는 옷은 모기의 침이 뚫을 수 있기 때문에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향수 피하기
모기는 특히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여름철 향수나 화장품 과한 섬유유연제 냄새는 오히려 모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잠자기 전에는 되도록 이면 깨끗하게 씻고 강한 향이 나는 화장품이나 향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계열의 옷 입기
모기는 냄새에도 민감하지만 색깔에도 민감해 어두운 색깔의 옷을 좋아합니다. 모기는 표적을 찾아다닐 때 지평선과 대비되는 색깔을 감지하는데 어두운 색을 입으면 주변과 더 대비되기 때문에 모기의 표적이 더 쉽게 될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어두운 계열은 옷은 피하고 밝은 색의 옷을 입는 것이 여름철 모기를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창문 방충망 모기장 
창문 방충망에 구멍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유입 경로를 차단해 주시고, 방충망이 없다면 방충망을 설치합니다. 현관 물을 여닫을 때에도 오랫동안 열어두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잘 때는 깊은 수면을 위해서 모기장을 설치하고 잠을 자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서식환경을 두지 않기
모기는 고인 물에 알을 낳습니다. 오래 반복적으로 머무는 곳 주변에 혹시 고인 물, 물 웅덩이 같은게 없는지 살피고 없애주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모기가 잘 서식하는 물웅덩이나 고인물, 습한 환경이 없도록 합니다.

선풍기
선풍기를 틀어 놓는 것도 모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기는 날개가 얇고 가벼워서 바람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실제로 미국 모기 협회에서는 선풍기를 약하게 틀어놓으면 약 1m 이내까지 모기가 접근하지 못하고 강풍으로 하면 2미터까지 쫓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선풍기에서 나오는 바람은 체취, 이산화탄소를 분산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모기에 물리지 않게 됩니다. 

모기 물렸을 때 대처법
만약 피하지 못하고 물렸을 경우에는 손으로 긁게 되면 부어오르거나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렵더라도 손으로 긁지 마시고 약국에서 구입한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연고를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른 부위는 시원하게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해서 물린 부위를 씻어주면 가려움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아이스팩이나 얼음을 이용하여 물린 부위를 냉찜질하면 가려움이 줄어듭니다. 잠시나마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알코올을 이용하면 가려움이 일시적으로 줄어들고 붓기가 줄어드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침을 바르는 경우가 있었는데 침은 바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1~2일 이면 붓기나 가려움이 사라지만 그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이 더 심해진다면  모기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기 때문에 모기에 훨씬 더 잘 물릴 수 있음을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에게 잘 물리는 사람

이산화 탄소 호흡량 
모기는 호흡량이 많아서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내뿜는 사람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량이 활발한 젊은 사람일수록 모기에게 더 잘 물리게 된다고 합니다. 임산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고 임신 초기에는 체온이 평균 여성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모기에 물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음주
술을 마시면 평소 우리의 구강에서 뿜어져 나오는 이산화탄소 발생과 체온이 상승하여 모기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은 안 마시는 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15%가량 더 잘 물릴 수 있다고 합니다.

홈메트 공식홈

체온이 높은 사람
모기는 냄새에 예민하기도 하지만 사람 몸에서 나오는 열을 감지해서 높은 체온을 가진 사람을 찾아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기초체온이 높은 아기나 어린이 그리고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기초 체온이 높아지게 되는 생리주기의 여성이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식단
피부에 스테로이드, 콜레스테롤 많은 사람들이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이나 육류, 튀김, 패스트푸드 등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주의하고 섭취하는 비율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