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유청단백질은 우유 속 유청에서 양질의 단백질을 추출한 것을 유청단백질이라고 하는데 유청단백질을 한 번 더 분리한 것이 분리유청단백질입니다.
<전체 내용 사진 출처 TV 조선 알맹이 >
분리공정에서 미세한 필터로 유당과 지방을 제거한 것으로 고순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고 단백질의 순도를 높인 이유는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체내 흡수율이 더욱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 소화력이 저하되는데 분리유청단백질은 유당을 제거하고 순도를 높였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을 가진한국인의 75% 특히 노년층도 부담스럽지 않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분리유청단백질의 비율을 보면 유당은 0% 지방이 1% 이하로 단백질이 무려 99%입니다.
식품에 단백질이 많은데도 분리유청단백질을 챙겨야 하는 이유
나이가들수록 단백질이 근육으로 합성되는 양이 저하 되기 때문에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의 단백질이 보충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별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문제는 우리나라 중장년층 대부분이 단백질 부족한지 모르고 방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60대이상 절반이 단백질을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다고 하는데 한 조사에 따르면 60대 이상의 여성의 60.1%, 남성의 47.9%가 단백질을 일일 권장량보다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근감소증 예방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은?
성인기준으로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0.8~1.2g 정도인데 근육증가를 위해서는 체중 1kg당 2g으로 체중이 60kg인 성인은 최대 120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한 것이죠
120g의 단백질을 음식으로 환산하면 하루 달걀 10개 우유는 4200mL 닭가슴살은 한 근을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에는 단백질만 들어있는 게 아니고 지방, 콜레스테롤등도 함유되어 있어 과하게 섭취하면 비만과 혈관질환을 유발할 수가 있어 고순도의 분리유청단백질이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이 전뇌쇠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의 아미노산 구조가 인체 골격근의 아미노산과 유사해서 체내 흡수가 빨라 근육 생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실제로 단백질원에 따른 10분 내 흡수 속도를 비교했는데 분리유청단백질이 우리가 음식으로 먹는 쌀, 콩, 달걀보다 빠르게 흡수되고 흡수율도 제일 높았다고 합니다.
몸속에 빠르게 흡수되 근육량 및 증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제지방 증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전노쇠 예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허벅지 근육이 더욱 중요해지는데 일례로 다리근육을 많이 쓰는 달리기가 뇌 건강 및 심폐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근육량이 전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죠
더욱 놀라운 것은 분리유청단백질은 운동과 병행해서 섭취하면 물론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굳이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아도 근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평균 70세 노인을 대상으로 운동을 하지 않고 분리유청단백질만 섭취하게 한 결과 근육합성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운동을 병행하면서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근육합성률이 2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특히 분리유청단백질은 우유추출 동물단백질이다 보니 근육증가에 더욱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가 같은 양을 섭취했을 때 식물 단백질보다 동물단백질이 아미노산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각각 식물단백질하고 동물단백질을 섭취시켰더니 동물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에서 체내 단백질합성이 더욱 활발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대두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한 그룹과 운동 없이 분리유청단백질만 섭취한 그룹의 근육 합성량을 비교했더니 두 그룹의 근육 합성량이 동일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분리유청단백질 섭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했더니 근육 합성량이 월등하게 높아졌다고 합니다.
특히 분리유청단백질 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어 근육 합성에 더욱 도움이 되는데 우리 근육이 조직을 잘 이루려면 총 20가지의 아미노산이 필요한데 11가지는 우리 몸에서 자체 합성이 가능한데 나머지 9가지는 체내합성이 불가능해 튼튼한 근육을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분리유청단백질 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튼튼한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규정한 단백질 품질 평가기준 아미노산 스코어를 기준으로 완두 단백질은 68점, 대두단백질은 71점, 분리유청단백질은 무려 120점 이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아미노산 스코어가 85점 이상일 경우 건강식품으로 인정한다고 하니 분리유청 단백질은 기준치의 1.5배 이상으로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이죠
분리유청단백질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이 많으면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덜 찌는데 근육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상승해서 불필요한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근육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 제지방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만이 되기 쉬운 겁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해서 근육을 늘리면 체지방은 감소하고 제지방은 증가하게 됩니다.
한 연구에서 실험쥐에게 5개월간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시켰더니 체지방은 39%, 체중은 10% 감소했다고 합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은 식단조절을 해 나잇살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과체중 성인에게 23주간 식습관 변화 없이 그대로 먹으면서 분리유청단백질을 매일 56g씩 섭취하게 하였더니 체중이 약 2.3kg 감량이 되었다고 합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은 다이어트의 적 식욕억제를 도와줍니다.
분리유청단백질속에는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는 락토글로불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고도비만인 여성을 대상으로 분리유청단백질을 20g씩 12주간 꾸준히 섭취하게 하였더니 체지방은 평균 6.1% 감소했다고 합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은 혈당조절 당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허벅지 근육이 부족하면 당뇨가 발생하기 쉬운데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적은 허벅지의 경우 혈당 소모량도 감소해 남은 혈당이 혈액에 쌓이면서 당뇨가 발생하기 쉬운데
문제는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이 노쇠를 앞당긴다는 건데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량이 증가해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60대의 과체중 여성에게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시켰더니 혈당이 완만하게 조절이 되었다고 하고 혈중 중성지방 수치도 27%~32% 감소했다고 합니다. 특히 식전에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이 간에 과도한 지방축적을 억제해서 혈당 조절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당뇨병환자에게 당뇨약과 함께 각각 대조 음료하고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하게 했더니 식전에 당뇨약과 분리유청단백질을 섭취한 그룹에서 혈당조절을 돕는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고 혈당 변동폭은 크게 감소했다고 합 니다.
분리유청단백질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
성인 기준 체중 1kg당 0.8~1.2g을 계산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근감소증 개선을 위한 근육증가를 위해서는 체중 1kg당 2g을 계산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 적용시험 결과 여부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품질 평가기준 아미노산 스코어 충족여부를 확인하시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력이 떨어지는 중, 장년 및 노년의 경우 소화 흡수에 유리한 고순도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심련 추출물 파랙틴 효능 관절염 류머티즘 완화 (32) | 2023.06.20 |
---|---|
체지방 빼주는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품 TOP 5 (37) | 2023.06.19 |
파바빈의 효능 식후 혈당 낮추고 체중감소 합병증 막아주는 슈퍼푸드 (48) | 2023.06.09 |
리포좀 비타민C 효능 차이점 흡수율 NK세포 활성화 항산화 기능 (44) | 2023.06.07 |
젠유산균 효능 3세대 항암 유산균 장건강 좋은 흡수율 (44) | 2023.06.05 |
댓글